밥상위의 맛있는 두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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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부

영양학적으로 본 두부 : 단백질과 필수지방산의 보고

  • - 두부의 주원료인 콩은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가장 풍부하여 두부로 만들면 높은 식물성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.
  • - 일반적인 고단백 식품과는 두부는 달리 열량과 포화지방 함유량이 낮습니다. 또한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고혈압 등 성인병의 위험이 높아진 현대인에게 고기를 대체할 가장 우수한 식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.
  • - 두부 반모(약200g)에 있는 단백질 함량은 약17g으로 1일 단백질 필요량의12%에 해당하고, 이밖에도 철분, 인, 칼륨, 필수비타민 B와 Choline, 비타민 E가 상당량 함유되어 있습니다.

※ 김길환 저【콩, 두부와 콩나물의 과학】중

영양분석표

두부와 소고기

구분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
두부 15% 80%
쇠고기 48% 47%

두부 100g 중 필수 아미노산 함량

구분 두부 하루최소 요구량(성인남자)
아미노산 4.02 6.85

※ 자료 : 표준식품성분표(일본)

두부와 육류의 영양가 비교(100g 중)

구분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
두부 15% 80%
쇠고기 48% 47%

※ 근거자료 : 제7차 개정 한국인영양권장량(한국영양학회)

두부 관리법

  • - 포장두부, 순두부는 냉장 보관하시기 바랍니다. (냉장 온도는 10℃ 이하 유지)
  • - 사용하고 남은 두부는 깨끗한 위생용기에 넣고 물을 보충하여 냉장 보관하시기 바랍니다.